반응형

꼭 알아야 할 변비의 원인 7가지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식사에서 식이 섬유의 섬유 부족, 수분 부족, 배변 욕구를 참거나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복근의 근력 저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식사

 · 식사량

 · 식이섬유의 부족

 · 수분의 부족

 자율신경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 불규칙한 생활

 연동 운동이나 배변에 미치는 영향

 · 배변 욕구를 참는다

 · 복근 근력의 저하 


식사량이 적거나 식이 섬유 부족, 수분의 부족은 식사가 변비 원인으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은 자율 신경에 영향을 주며, 배변 욕구를 참거나 복근의 근력 저하는 변의와 연동 운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변비의 원인을 하나씩 소개해 드립니다.



1. 식사량 

식사량이 적으면 대장의 연동 운동 기능이 약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변을 밀어내는 힘이 약해지므로 변비로 발전하게 됩니다. 식사량이 적어지면 식이 섬유의 섭취량도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2. 식이 섬유

식이 섬유 중 불용성은 수분을 모아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의 연동 운동도 자극합니다. 수용성은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장에 좋은 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 섬유가 부족하면 대변이 딱딱해져 변비가 됩니다.


3. 수분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이 굳어 변비가 쉬워집니다.


4. 배변 욕구를 참는다

보통 직장에 변이 도달하면 그 자극에 의해 배변 욕구가 생기지만, 평소 자주 참는 사람은 점점 직장의 자극이 반응이 약해져 배변 욕구가 줄어들고 결국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5. 스트레스

대장의 연동 운동은 자율 신경의 부교감 신경에 의해 좌우됩니다. 스트레스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 연동 운동도 불규칙하여 변비를 일으킵니다.


6. 불규칙한 생활

불규칙한 생활은 자율 신경의 혼란을 유발할 수 있어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복근 근력의 저하

장의 움직임은 복근도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복근이 약해지면 직장의 기능까지 저하되어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변비에 좋은 식품


변비와 피부염

변비에 의해 신진대사가 흐트러져 호르몬의 대사가 저하되면 자율 신경 기능의 저하와 함께 피부의 혈행이 나빠져 여드름이나, 피부염의 원인이 됩니다.


장기간의 변비는 요주의

장내에 노폐물이 오래 머물고 있으면 점차 부패하게 됩니다. 부패한 배설물은 장내의 나쁜 균에 의해 유해 물질로 분해됩니다. 그때 생긴 가스는 변비로 의해 배출되지 못하므로 장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 유해물질은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이동하여 두통이나, 현기증, 구역질, 입에서 나는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