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3가지와 입냄새 없애는 방법
- 건강·웰니스/다이어트TIP
- 2016. 9. 6. 15:33
구취라고 하면 비즈니스의 매너로 체취와 함께 냄새 관리가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와의 상담이나 엘리베이터 등 밀폐된 공간에서의 대화 시 "혹시 나에게서 입 냄새가 나지 않을까?"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점심 식사 후에는 더욱 조심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민감한 문제이지만 좀처럼 다른 사람에게 상담을 구하기 어려운 입 냄새. 양치질로 해결되는 것도 있지만, 그중에는 양치질 만으로 해결이 안 되는 원인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입냄새 원인과 입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입냄새 3가지 원인과 대처 방법
1. 구강건조
원래 어느 정도는 사람마다 구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냄새가 강해질 때는 침의 분비가 감소하고 입안이 건조할 때입니다. 타액의 분비를 조절하는 것은 자율 신경입니다. 자율 신경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2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균형을 취하면서 체내의 다양한 기능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 두 신경의 작용으로 침의 상태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 교감 신경이 우위(긴장모드) : 소량의 끈적끈적한 타액이 분비
- 부교감 신경이 우위(휴식모드) : 많은 타액이 분비
왜 입안이 마르면 입 냄새가 날까요?
입안이 건조하면 입안에 세균이 증식합니다. 그러면 구취의 원인이 되는 휘발성 유황 화합물이 많이 발생하고 구취로 연결됩니다. 구강 건조가 원인이므로 수분을 섭취하고 구강을 적셔주는 것이 바로 입 냄새 없애는 방법입니다. 직장에서 업무 중에는 교감신경이 우위에 일하고 있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합니다. 의식적으로 자주 수분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2. 음식의 영향
마늘과 부추, 파 등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입 냄새가 강해지지만, 이것은 곧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점심 메뉴로 이러한 냄새가 강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비즈니스 매너를 지키는 규칙입니다. 사정상 먹었을 때는 치아을 딱거나 구취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강 환경과 질병에 의한
위의 두 가지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냄새가 강해지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중에는 심각한 질병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구취가 걱정되는 분은 아래의 질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잇몸 질환
칫솔질을 하면 출혈이 생기거나 잇몸이 깎여 내려가는 등의 증상이 다양합니다. 잇몸 질환이 진행되면 고름이 나오게 되고, 구취가 강해집니다. 치료하려면 빨리 치과에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하고, 또한 정기적으로 검진하면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충치
충치도 진행하면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되면 더 냄새가 강해지므로 조기에 치료하도록 합시다.
▶ 플라크
음식 찌꺼기가 치아 표면에 쌓이면 이을 영양으로 성장하는 세균 등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플라크입니다. 충치와 잇몸 질환의 원인도 되므로 정기적 검사로 플라크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올바른 칫솔질 방법으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치석
플라크가 축적되어 석회화된 것이 치석입니다. 이것이 많이 생기면 구취를 발산하게 됩니다. 없애는 방법은 역시 정기적인 검진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틀니
틀니와 치아에 씌운 금속 등은 색깔이나 냄새를 흡수하기 쉽고, 꼼꼼하게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입냄새의 원인이 되므로 매일 빠뜨리지 않고 제대로 청소합시다.
▶ 설태
설태는 혀의 표면이 하얗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컨디션 불량일 때 생기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석뿐만 아니라 세균의 덩어리와 같은 것이므로 전용 브러시 등으로 혀를 깨끗하게 하면 구취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쇼그렌 증후군
교원병의 하나로 눈물과 침의 분비가 적어지는 질병입니다. 침의 분비가 부족하면 충치와 치조 농루, 입 냄새 등 구강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 경우 쇼그렌 증후군을 치료하는 것으로 해결됩니다.
▶ 코와 목구멍의 질병
코와 입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부비동 및 인두, 후두 등의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혈액이나 고름이 입안에 배출되어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에도 각각의 질병을 치료함으로써 해결합시다.
▶ 기타의 질병
간 질환, 소화기 질환 등의 전신 증상이 입냄새 원인이 되어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선 원인이 되는 질병을 특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입냄새로 고민하시는 분은 먼저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구취는 치과에 방문하여 검사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