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늦더위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돼지고기

9월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더운 날이 계속되고 있군요. 7월과 8월에 쌓인 여름의 피로를 소화하지 못하고 늦더위를 맞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늦더위 피로에 딱 좋은 것이 돼지고기입니다. 돼지고기에 함유된 비타민 B1은 면류와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등의 섭취가 많아지는 여름에 소모하기 쉬운 비타민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이 에너지로 변환되어 피로 물질로 체내에 쌓이기 때문에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 비타민으로 불립니다.


돼지고기와 함께하면 효과가 두 배가 되는 재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늦더위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인 돼지고기로 지난여름 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돼지고기가 늦더위 피로에 좋은 이유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된 탄수화물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신체를 움직이는 에너지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비타민 B1에서 만들어지는 보조 효소, 티아민피로인산(TPP)[각주:1]입니다.


포도당은 피루브산[각주:2]이라는 물질로 변환 후 에너지 물질이 만들어지는 아세틸 CoA라는 물질로 바꾸는데 비타민 B1에서 생산되는 TPP는 이 피루브산을 아세틸 CoA로 변환될 때만 일을 합니다. 비타민 B1이 없으면 포도당은 에너지가 되지 못하고, 에너지가 되지 못한 포도당은 젖산이라는 피로 물질로 체내에 축적되어 버립니다.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늦더위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함게 하면 좋은 재료 3가지


▶ 마늘

비타민 B1은 마늘 특유의 향기 성분인 "알리신"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타민 B1은 수용성이므로 체내에서 오래 유지할 수 없지만 마늘의 알리신과 비타민 B1이 결합한 "알리티아민[각주:3]"이라는 물질이 되면 지용성으로 변하기 때문에 흡수가 높아지고 체내에 축적하기 쉬운 성질이 있습니다. 마늘은 언제라도 도입하기 쉽기 때문에 피로 회복 효과를 늘리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 부추

부추도 알리신을 포함하기 때문에 비타민 B1의 기능을 장기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부추에도 비타민 B1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함께하면 피로회복에 더욱 좋습니다.


▶ 양파

양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함황 아미노산과 돼지고기의 비타민 B1이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이 만들어집니다. 비타민 B1의 이용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함께 읽고 싶은 글]

· 피로 빨리 풀려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4가지



  1. 티아민피로인산 : 티아민의 보조효소형, 피루브산의 탈탄산과 탈수소 반응을 담당하는 피루브산 탈수소효소의 보조 효소의 하나. [본문으로]
  2. 피루브산 :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액체로 생물체 내에서는 물질대사의 중간물질로 매우 중요하다. [본문으로]
  3. 알리티아민 : 체내에서 알리신과 비타민 B1이 결합하여 활성 비타민 B1이 된 것으로 체내에 잘 습수되며, 흡수를 10~20배 높여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본문으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