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늦어지는 원인 4가지
- 건강정보
- 2015. 11. 11. 16:58
생리 늦어지는 원인 4가지를 알아보고 예방합시다. 환절기나 피곤한 기분할 때 뜻하지 않게 생리가 늦어지는 일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도대체 원인이 무엇일까요?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과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 생리 늦어지는 원인은 배란이 원할하게 이루어 지고 있지 않기 때문?
생리가 늦다. 일상적으로 출혈이 늦고 있다고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보통 배란에서 월경 시 까지는 기본적으로 14일(± 2일) 정도입니다.
배한 후 임신을 돕기 위해 분비되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도 약 14일(± 2일) 정도에 위축됩니다. 임신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배란 후 약 14일 후에 생리가 오는 것이 월경주기이며, 때문에 예정보다 3일 이상 생리가 늦은 경우 등은 배란 자체가 지연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4가지>
□ 생리 늦어지는 원인 4가지
1. 스트레스
배란은 뇌에 있는 시상하부 > 뇌하수체 > 난소라는 흐름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이 뇌하수체라고 하는 것은 자율 신경의 중추와 같은 부분으로 너무 쉽게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아 배란이 늦어지거나 무배란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직장이나 사회생활 및 인간관계 등에서 스트레스는 물론 사소한 걱정거리가 배란을 늦추게 하는 원인으로 드물지 않습니다.
2. 불규칙한 생활
수면부족과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 자율 신경이 흐트러져 버리고,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란 전 난포호르몬(여성호르몬)과 배란 후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2종류의 호르몬 균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호르몬의 분비량과 사이클을 갖추어 호르몬 밸런스가 정상적인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낮에는 활동을, 밤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 불규칙한 생활>
3. 다이어트, 비만
잦은 다이어트로 생리가 멈췄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것은 다이어트를 하면 뇌하수체계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뇌하수체계의 기능이 저하되면 배란이 지연되거나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될수도 있으며, 반대로 너무 비만인 경우에도 배란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 다이어트, 비만>
4. 운동
운동도 적당히 하면 좋지만 여성이 주 3일 이상, 1일 1시간 이상 운동을 하면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도 좋지만 매일 조깅과 헬스 같은 운동은 생리 불순에 분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과 걷기를 합시다
<생리 늦어지는 원인 - 지나친 운동>
생리가 늦어지면 스트레스를 받는 호르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다이어트와 비만을 방지하여 호르몬 밸런스의 균형을 잡아 생리 불순을 방지합시다. 만약 생리가 3개월 이상 자나서 한다면 조기 폐경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둘러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