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주 후 두통 원인과 해소방법 4가지


모처럼 과음한 다음 날 머리에 통증을 느낀 적은 없었습니까? 구토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고, 기분이 나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음주 후 두통은 숙취되었을 때 발생하는 두통과 술을 마시는 행동에서 발생하는 유형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음주 후 두통 원인

자신의 두통이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하여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음주 후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술을 마시면 발생하는 두통

이것은 몸에서 알코올이라는 독극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술에 약하고 강한 것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알코올을 체외로 배출하려고 압박하기 때문에 혈관이 팽창하여 신경을 짓누르기 때문에 두통이 일어납니다.


2. 숙취로 인한 두통

또 다른 두통은 술을 마신 다음 날 두통이 일어나는 숙취로 인한 두통입니다. 술이 체내에 들어가면 간장에서 알코올을 분해하여 체내에 아세트알데히드가 발생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숙취의 원인으로 해로운 물질입니다.


신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몸에서 제거하려고 혈관이 팽창하여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혈관이 팽창하는 점에서는 위의 두 가지 두통이 같지만 체내에 아세트알데히드가 발생하는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음주 후 두통의 해소 방법

그러면 두통을 느꼈을 때는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요?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냉각

숙취로 인한 두통을 느꼈을 때는 따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이 팽창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혈관을 수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실수로 따뜻하게 하면 증상이 악화할 우려가 있습니다. 차가운 수건 등으로 두통을 느끼는 곳을 차게 합시다.


2. 카페인을 섭취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술에 의해 부풀어 버린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섭취하면 서서히 회복되면서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콜라나 녹차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두통을 느꼈을 때 추천합니다. 카페인 효과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므로 술이 약한 사람은 미리 마셔 두는 것도 좋습니다.


3. 경혈을 누른다

완골(完骨)

귀 뒤에 있는 돌출 된 뼈 아래에 있는 혈입니다. 두통이나 얼굴 부종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용(天容)

턱 약간 아래에 있는 혈입니다. 두통 외에도 자율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백회(百会)

머리 꼭대기에 있는 혈입니다. 만능 혈로 두통 외에도 스트레스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4.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한다

머리가 아파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는 될 수 있으면 빛을 차단하고 쉬도록 합시다. 빛이나 소리가 증상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과음했을 때는 소리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어두운 방에서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후 두통 예방방법


술에 의한 두통은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명하게 술 마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술에 약한 사람은 술 한잔 마실 때마다 물을 끼워 마시면 두통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나 탈수 증상으로 체내에서 수분이 격감합니다. 탈수 증상은 가벼운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을 마시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농도를 희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도를 희석하면 내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두통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공복은 피해서 마시도록 합시다. 공복에 마시면 알코올의 자극이 그대로 위장에 전해집니다. 혈중알코올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관의 팽창도 쉬워져 신경을 자극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술이 예정되어 있다면 간식이라도 섭취하고, 굶주림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