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주의 크기, 사진으로 실감하는 우주의 대단함

여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가 사는 지구 인근에는 태양을 비롯한 태양계의 많은 행성이 있습니다.


달과 지구를 같이 표현한 그림입니다. 꽤 멀게 보입니까?



사실 지구와 달의 거리는 태양계 전체 행성을 나란히 일렬로 세울 수 있는 거리입니다.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는 38만 4,400km로 태양계의 7개 행성을 나열하면 8,030km만 남는다고 합니다.




이제 태양계의 행성을 집중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목성입니다. 사진의 한가운데 반점처럼 비치는 것은 북아메리카 대륙입니다. 목성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시죠?



다음은 토성입니다. 지구 6개와 토성의 크기를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만약에 토성의 고리가 지구에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왼쪽은 에콰도르, 오른쪽은 폴리네시아, 알래스카, 워싱턴에서 본 고리의 모습입니다.



로제타 혜성과 로스앤젤레스를 비교한 것입니다. 로제타 혜성은 무인 탐사선이 사상 처음으로 상륙한 혜성입니다.



행성의 크기를 태양과 비교해 봅시다.



이것은 달에서 본 지구입니다.



이것은 화성에서 본 지구죠.



그리고 여기는 토성의 고리에서 관찰한 지구입니다.



약 40억km, 가장 지구에서 멀리 있는 해왕성에서 바라본 지구입니다.



이 사진은 지구와 태양의 크기를 비교한 것입니다. 이 크기는 조금 무섭게 느껴지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것은 화성에서 본 태양입니다.



지구보다 엄청 큰 태양이지만, 태양과 같이 빛나는 「큰개자리 VY」와 비교해 보면 이렇게 작습니다.




크기순으로 지구, 태양, 용골자리 η, 오리온자리 베텔게우스, 큰개자리 VY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우리 지구가 있는 우리 은하의 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은하의 크기만 해도 상상이 안 되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태양의 크기를 혈액 속의 백혈구(20 마이크로)라고 하겠습니다. 같은 축척으로 우리 은하의 크기는 미국과 같은 크기입니다. 엄청나죠~



우리 인류가 속한 은하수의 크기는 대충 짐작이 되나요? 은하에 표시한 지구의 위치입니다. 점으로도 표시가 안 되네요.



그러나 우리 은하인 은하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은하수는 '초은하단'인 '라니아케아'의 약 10만 개의 은하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밤하늘은 우주의 극히 조금밖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의 은하를 약 300만 광년 떨어진 IC1011 은하와 비교해 보면 상당히 작은 존재인 것은 분명합니다. 왼쪽부터 은하수 은하, 안드로메다은하, M87 은하, IC1011 은하



허블 망원경으로 촬영된 우주의 사진입니다. 수천의 은하가 있고, 그 안에는 수많은 별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UDF423 은하입니다. 이 은하는 지구로부터 57억 광년 이상 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사진은 57억 년 전 과거의 사진입니다.



하늘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거기에는 무서울 정도로 많은 별이 있습니다.



이것은 최근에 발견된 우주 최대의 블랙홀입니다. 지구와 비교도 안 될 만큼 엄청 크고, 그 질량은 태양의 170억 배입니다. 블랙홀의 무서운 중력은 빛조차 삼켜버려 아무것도 그 중력에서 벗어날 수 없고, 삼켜진 후 어디로 가는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주 전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고향인 지구입니다.



축소해 봅시다. 우선은 태양계까지..



이번에는 더 축소하여 태양계가 모여 있는 태양행성군입니다.



그리고 은하수입니다.



더 축소해 봅시다. 은하계에서 약 500만 광년의 범위에 있는 은하입니다. 안드로메다, 대 마젤란, 소 마젤란은하 등이 있습니다.



더 줄이면 우리 은하가 속해 있는 라니아케아 초은하단의 옆에 있는 '더 큰 자리 초은하단'입니다. 이 초은하단의 지름은 약 2억 광년, 질량은 태양의 1,500조 개를 합친 것과 같으며, 은하의 수도 100개가 넘습니다.



더 축소하면 이제는 '초은하단'만 보입니다. 우리가 속해 있는 처녀자리 초은하단조차도 너무 작게 느껴지는군요.



마지막까지 축소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약 137억 광년의 관측이 가능한 우주의 크기입니다. (빨간 점은 위 사진에서의 축소 위치)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