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로가 원인? 겨울철 집안 곰팡이 제거법 7가지


집안을 언제까지나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고 싶지만 생각지도 못하는 사이에 손상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겨울에 자주 발생하는 '결로'입니다. 기온 차이와 습도 때문에 창문에 물방울이 생기거나 벽에 습기가 생기면 이것이 겨울철 집안 곰팡이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결로는 어떤 조건에서 발생되는지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집안 곰팡이 제거법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환풍기를 돌리지 않고 요리를 한다


여러분은 가스렌지 사용 시 환풍기를 돌리고 있습니까? 물을 끓이거나 요리를 오랫동안 할 때 환풍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고 습도가 증가하여 집안에 물방울이 생기게 됩니다. 환풍기는 가스렌지 상요 전부터 돌리고 조리 후에도 잠깐 돌려주는 것이 결로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2. 목욕 시 또는 목욕 후 욕실 문을 열어 둔다


목욕 후 욕실 문을 열어 두는 습관이 없습니까? 따뜻한 공기와 기분 좋은 습도가 집안에 도는 것이 좋아 문을 여는 습관이 있는 사람도 많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집안에 곰팡이를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욕조에 물을 받아 둔 채 방치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목욕뿐만 아니라 목욕 후에도 문을 꼭 닫아주세요.


3. 세탁물을 그대로 방치


빨래를 실내 건조하는 가정이 많은데 오랫동안 방에서 말리는 것은 좋지가 않습니다. 방의 크기와 공기의 흐름에 의해 실내 건조는 자연 건조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빨래를 실내에서 건조하면 실내 습도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어 결로의 큰 원인이 됩니다. 빨래가 마를 때까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세탁물은 실외에서 말리고, 아니면 빨래의 일부분만 세탁하여 완전히 건조 후 다른 빨래를 말리는 것으로 조금씩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거실에 있는 환기구를 폐쇄


거실에는 환기구(통풍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의 소음 등으로 인하여 환기구를 닫는 집안도 있는데, 그러면 공기 순환도 힘들고 습도 조절이 안되어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 등으로 인해 막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청소합시다.


5. 창문에 있는 물방울을 그대로 방치


결로는 창문에 붙은 작은 물방울을 원인으로 점점 증가합니다. 따라서 창문에 있는 물방울을 그대로 방치하면 집안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귀찮아도 겨울에는 자주 닦아 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6. 가구의 뒤와 바닥이 붙어 있다


가구를 보기 좋게 자리 잡고 공간을 크게 사용하기 위해 벽에 붙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공간이 없어 면 결로가 발생하여 곰팡이가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청소하기 어려워 먼지 등의 모이면 장시간 젖은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이 상태는 곰팡이와 직결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공기의 흐름이 생기도록 적당한 간격을 둡시다.


7. 주방의 물기를 방치


주방 정리를 게을리하고 취침을 하면 주방의 물기도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의 기온이 떨어지면 큰 물방울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취침 전에는 주방을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둡시다.


겨울철 집안 곰팡이는 물기와 이로 인한 결로 때문에 발생합니다. 곰팡이가 생기면 벽지를 교체해야 하지만 벽지를 고쳐도 곰팡이 냄새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불편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7가지 포인트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