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보관하면 낭비를 줄인다, 고기 냉장·냉동보관 방법
- 건강·웰니스/다이어트TIP
- 2016. 12. 3. 15:56
고기를 사 오면 구입한 상태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게 됩니다. 혹시 사용하는 그날까지 포장된 채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지는 않습니까?
고기는 저장 방법에 따라 신선도와 맛이 크게 달라집니다. 잘 저장할 수 있다면 세일할 때 안심하고 고기를 대량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기의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는 냉장 및 냉동 보존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기 냉장보관
'유통기한'이내에 구입해서 냉장고에 넣으면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기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맛있게 요리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저장할 때 알아야 할 게 있습니다.
1. 물기를 닦자
구입한 고기를 냉장고에 저장할 때 가정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고기의 주위에 붙어 있는 물기를 키친타올로 닦아내는 것입니다. 이를 게을리하면 냄새가 나거나 맛이 나빠집니다.
2. 공기에 닿지 않도록 한다
공기에 접하게 되면 고기가 산화되어 맛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워지는 원인이 됩니다. 고기의 물기를 닦은 후 랩에 싸서 보존 용기에 넣어 밀봉하도록 합시다.
3. 냉장시설에 저장
냉장고는 5도 이하의 상태를 유지하고 가능하면 냉장 시설에 보관하세요. 얼기 직전의 온도로 설정해두면 신선도가 오래갈 뿐 아니라 고기를 숙성해 맛이 더욱 좋습니다.
고기의 냉동 보관
냉동 방법에 따라 요리할 때 고기의 안전성과 맛이 달라집니다.
1. 조금씩 구분하여 보관한다
냉동과 해동을 반복해 버리면 식중독 균이 증식해 버리므로 해동된 고기는 다시 냉동하는 것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냉동할 때는 사용할 분량으로 조금씩 나누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2. 자른 후 저장
큰 덩어리의 고기는 가운데까지 냉동하는데 시간이 걸려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잘라서 보관합시다. 이렇게 하면 전체적으로 빠르게 냉동할 수 있습니다.
3. 조리 후 냉동
고기는 양념을 하거나 가열 처리 한 후 냉동하면 보존성이 높아지고 조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선도가 떨어지기 쉬운 얇은 고기와 다진 고기는 가열하여 냉동 보관을 추천합니다.
이번 기회에 고기의 저장 방법을 재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육류는 '닭고기-돼지고기-소고기'순서로 저장 기간이 길어집니다. 고기의 종류와 가공 상태에 따라 보존 기간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냉장 보관할 때는 주의합시다. 마트에서는 쇼핑의 마지막에 고기를 구입하고 5도 이하에서 냉장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