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 예방' 3가지
- 건강·웰니스/다이어트TIP
- 2016. 11. 21. 22:43
이제는 알츠하이머 치매라는 말은 대부분의 사람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치매의 일종이며, 치매 중에서 가장 많은 유형의 치매입니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병으로, 여성이라면 조금 신경이 쓰이는 병이 아닐까요?
이번에는 미국 UCLA의 연구를 바탕으로 알츠하이머 예방 3가지를 간단한 습관과 음식 등으로 소개합니다.
알츠하이머 예방하는 3가지 습관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예방해주는 습관이라고 한다면 무엇이 떠오를까요? 전혀 예상치 못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UCLA의 연구에 따르면,
- 건강한 식단
- 일상적인 운동 습관
- 건강한 체중 유지
이 세 가지가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대학이 45~85세의 피험자 44명에게 도움을 요구하여, 라이프 스타일과 스캔으로 뇌의 모습을 조사한 결과, 위 세 가지 습관을 도입한 사람일수록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이 되는 독성 단백질인 β아밀로이드(베타 아밀로이드)가 적었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피할 수 없는 뇌의 위축도 적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강한 식생활, 생활습관은?
위에 소개한 3가지를 다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한 식단
건강한 식단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하면, 이 연구에서는 '지중해 형' 식사가 건강식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과일과 야채, 콩, 통밀, 생선 등을 풍부하게 섭취하고, 육고기와 유제품은 절제하는 식사입니다.
2. 일상적인 운동 습관
정의가 다양하지만 일중리에 두 번 이상 하루에 30분 이상의 운동을 1년 이상 계속 유지하는 것이 '운동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체중 유지
건강한 체중은 체질량지수(BMI)로 계산하면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중(kg) ÷ 신장(m) ÷ 신장(m) = 18.5~24.9에 있는 사람을 건강한 체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여성의 경우 키는 165cm, 체중은 64kg의 경우
64 ÷ 1.65 ÷ 1.65 = 23.51 로 건강한 체중입니다. 그러나 23.5~24.9의 경우는 보통 체중의 범위 내라도 "조금 통통한 정도"라고 평가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3.5 이상인 경우 22를 목표로 운동과 음식을 조절해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