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난소암의 치료 방법 및 난소암 예방


난소암 치료의 기본은 수술과 수술 후 항암제 치료로 재발 위험과 미래에 임신을 희망하는지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 난소암의 종류는 다양 한마디로 난소암이라고 해도 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암인지에 따라 항암제의 효능 상태 나 재발의 용이성이 다르기 때문에 암의 진행 상태처럼 "암의 종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난소에서 발생한 암을 "원발성 난소암", 다른 장기의 암이 난소로 전이 한 것을 "전이성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사실 난소로 전이되는 암은 상당히 많습니다. 난소에 전이하는 경우가 많은 암으로 위암, 대장암, 유방암 등이며 드물지만 전이된 것도 아닌데 대장암이나 유방암과 동시에 난소암이 겹쳐버리는 "중복 암"도 있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유방암이나 난소암, 대장암의 사람이 많은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전이성 난소암인 경우 위암이나 대장암 등 암 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 난소암 치료 방법의 기본은 수술 검사를 통해 난소암이 의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암의 의심이 조금이라도 있는데, 수술 시기를 늦추는 것은 암을 진행시키게 되므로 피해서는 안됩니다.



난소암 수술은 기본적으로 자궁과 양쪽 난소를 모두 적출합니다. 20대와 30대에 난소암이 있을 경우 본인의 임신 희망이 강한 경우에는 조기 암에 한하여 자궁 및 한쪽 난소를 남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만큼 재발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하는 경우에는 재발의 위험성을 충분히 숙지한 후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을 하고 싶어도 암이 너무 진행이 되어 절제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난소암은 항암제가 잘 듣는 것이 많기 때문에, 우선 항암제로 암의 범위를 작게하여 다시 수술을 하게 됩니다.



▼ 난소암 수술 후 항암제 치료 난소암 수술을 한 후에는 일반적으로 항암제 치료를 추가합니다. 암의 진행 상황이나 수술로 모든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지, 또한 종양 마커의 개선 상황에 따라 얼마나 항암제를 사용할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반 년간 6쿠르의 항암제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많습니다. 


 소암의 예방법 난소암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하나의 원인으로 식생활의 서구화와 기름진 음식, 고칼로리, 고지방 식사 등이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매월의 배란은 난소를 손상하여 난소암의 위험을 높여 버립니다.


저용량 피임약으로 배란을 억제하면 난소암의 위험을 낮춘다는 데이터도 나와 있으므로 피임과 난소암 예방을 겸하여 저용량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도 난소암의 예방에 좋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