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바닥이 아플 때의 대처 방법 5가지

달리기나 걷기 뒤 발바닥이 아프고 긴장하여 다리가 저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발바닥에는 사실 많은 질병이 숨어 있지만 오늘은 발바닥이 아플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대처 방법 5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근육을 부드럽게 하여 통증을 제거한다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신경이나 혈관, 특히 근육의 긴장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통증이 강해지는 시기에는 신경의 흥분과 혈관 수축, 근육의 수축 하에서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증을 완화하려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근육이 긴장하고 있다가 신경을 잡아당기거나 통증을 추가하는 것 같습니다. 근육을 부드럽게 하려면 혈관을 확장하기 위해 약을 사용하거나, 따뜻하게 하거나,  마사지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2.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근육을 풀자


다리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족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42℃의 족탕에서 20분 온욕을 하면 체온이 0.5℃ 상승하고 혈관이 확장되어 전신의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정형외과나 한의원 등에서 혈액 순환을 좋게하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파를 통증이 있는 부위에 비추면 혈류가 원활해지고 통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기로 허벅지에서 발등까지 마사지하여 혈액 순환과 림프의 흐름을 촉진하여 근육을 풀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다리의 피로를 제거하고 피로물질을 제거한다



중력으로 인하여 다리에 피로가 쌓이기 쉬운 것은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의 축적은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으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다리에 피로가 모이기 쉬운 피로 물질로 예전에는 "젖산"이 비난의 대상이 되었지만 최근의 연구에서는 피로 인자(FF)라 불리는 단백질이 피로에 관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피로 요인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입증된 것이 적당한 운동과 휴식입니다. 또한 스트레칭과 미지근한 물의 목욕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4. 스트레칭으로 휴식을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목적은 피로 물질(FF)을 제거하는 것 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와 부상의 예방입니다.


원래 스트레칭에는 "펴다"와 "당기다"라는 의미가 있으며, 근육과 힘줄을 풀어 긴장시키는 편안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스트레칭의 효과를 높이는 3가지 방법을 숙지하고 정기적으로 실시하면 발바닥 통증 완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천천히 할 것
  2. 만은 근육을 스트레칭 할 것
  3. 운동 전후에 실시할 것


5. 발에 맞는 신발을 신자



다리의 통증을 제거하기 위해선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신발은 어떤 신발일까요? 신발을 선택하기 위한 포인트를 알아보세요.


  • 낡은 신발을 즉시 교체하자.  주행 500km마다 교환한다
  • 자신의 발 사이즈를 알자. 성장할수록 발 사이즈는 변화하므로
  • 구두나 신발을 신었을 때, 끝에 발가락이 맞지 않는 신발이나 굽에 틈이 없는 신발을 신었다
  • 사용목적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다
  • 발등이 끼는 신발을 신었다
  • 오전보다 오후에 신어보고 편안한 것을 고른다


발바닥의 통증은 몸의 부진을 알려줍니다. 우리의 매일의 삶의 질에 크게 관여하고 있는 것이죠. 정기적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분은 족욕이나 스트레칭으로 다리 근육을 이완시켜주세요. 비교적 통증이 적을 때 정형외과나 통증클리닉에서 진찰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쨌든 다리의 통증은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