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감 감기 구분법과 독감 자가진단법

독감과 감이의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독감과 감기의 구분법과 독감에 걸리기 쉬운 생활습관을 자기진단하여 그 이유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독감에서 빨리 회복하려면 적절한 타이밍의 진찰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많기 때문에 속으로는 감기로 착각해 치료가 늦어 증증화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의료기술이 진보하고 있다고 하여도 본인스스로 오진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독감 감기 구분법

  1. 바이러스 잠복기의 구분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에 의한 감염입니다. 그 잠복기간은 2일 전후가 가장 많았고, 길어도 1주일 이내에 몸에 반응이 나타납니다.
    반면, 감기는 라이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등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가 원입니다.

  2. 증상의 구분법
    잠복기는 좀처럼 판단이 어렵지만, 발병 후 증상의 차이에서 독감 감기 구분법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 독감은 오한, 관절통, 고열 등의 전신 증상이 무겁게 나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예고도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도 발열 등의 증상이 있지만, 독감 정도의 고열이 되는 것은 드물고 감기는 기침과 가래, 콧물 등의 증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에서도 기침이나 콧물 등의 증상이 나올 수 있지만, 이것은 독감과 감기의 합병증으로 오는 것이고 바로 고열이나 관절통 등의 증상이 시작됩니다. 



독감에 걸리기쉬운 이유? 자가진단법

매년 인플루엔자로 고생하는 사람과 걸리지 않는 사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평소의 생활습관을 체크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겨울에는 어디를 가든지 반드시 마스크를 하고 있다.
  2. 외출 후 손씻기와 양치질은 습관적으로 한다.
  3.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다.
  4. 평소에 운동을 의식적으로 하고 있다.
  5. 난방을 하면 가습도 같이 한다.
  6. 영양밸런스를 의식하는 식사를 하고 있다.
  7. 독감 예방접종을 받고 있다.
  8. 최근에 피곤하다.
  9. 사람이 많은 장소에 나가는 경우가 많다.



체크를 하셨나요?

1~7번 중 X가 많은 분은 8~9번에 ○이 되면 독감에 감염되기 쉬운 타입입니다. 감염되기 쉽거나 어렵거나 하는 것은 일상의 작은 습관에서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으로도 바이러스의 침입을 억제하고, 입 주위에 바이러스가 싫어하는 습도가 높은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치질은 간편하고 감염 예방에 아주 높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감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의 생활에 조금 의식적으로 신경을 쓰면 독감 바이러스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인플루엔자 잠복기와 인플루엔자 증상

[관련글] - 독감증상과 치료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