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요법과 원인요법, 대증요법의 차이
- 건강정보
- 2015. 12. 22. 11:19
약물요법이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약물요법은 그 이름과 같이 증상을 가진 환자에 대해 약물을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주요 사용 방법은 알약이나 주사 등이 사용됩니다.
알기 쉬운 예는 정제에 익숙한 감기약이나 두통약을 비롯해 주사로 투여하는 항생제와 항암제, 호르몬제 등이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넓은 의미에서 현대의학(서양의학)에 해당됩니다.
약물요법과 원인요법 및 대증요법
정신과에서의 약물요법이란?
약물요법은 어떤 것일까요?
현재 생물학적 정신 의학의 발달로 효과적으로 정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는 약물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정신과 영역에서의 약물 요법은 약물의 투여에 의해 다양한 정신 증상의 완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치료법의 하나입니다. 현재 정신 질환의 치료법으로 큰 위치를 차지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과 약물 요법은 주로 정신 약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정신 약물은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 상태에 영향을주는 작용을 가진 약물을 말합니다 정신과 등에서 사용되는 모든 의약품의 총칭입니다.
이 약의 특징은 의식 상태의 변화를 수반하지 않고 감정 · 생각 · 의지 등 인간의 마음의 작용에 작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 약물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이를 분류하면 치료약 · 항우울제 · 항불안제 · 수면제, 항 간질 약물, 항 파킨슨 약물 등으로 나눌 수 합니다.
정신 질환의 경우 같은 병명도 사람에 따라 처방이 다르고 경과에 따라 처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신과에서 약물 치료는 진단 된 질병 자체가 아니라 그 때의 증상이나 상태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정신 분열증의 약물이 우울증의 개선에 사용하는 경우도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는 의사가 그 증상을 판단하고 약물의 중단 또는 체중 감소 등의 조치가 취해집니다. 또한 정신과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부작용에 효과가있는 약물이 처방되거나 부작용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그 처리 약품도 동시에 처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서 하나 주의 할 점은 정신과에서 약물 치료는 원인 요법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은 확실히 유력한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 어디 까지나 대증 요법이므로 엄밀하게는 약물만으로 정신적 질환을 완전히 치료할 수있는 것은 아니다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치료 자체를 쉽게하기 위해 자신의 컨트롤을 잃고 나타나고있다 최고 기분의 침체와 불안감, 충동 성, 정서 불안, 흥분 상태, 불면증 등의 정신 증상을 약물로 완화 할 하여 상담 및 행동 치료 등 심리 치료, 심지어식이 요법 등 다양한 치료를 도입하기 쉽게하는 지원 적 역할을하는 치료법이라 할 수있다 일면이 약물 요법에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치료는 약물 요법과 병행하여 그 사람에게 최적의 형태로 다른 정신 요법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원인 요법이란?
원인 치료는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질병을 개선하는 치료법입니다. 그 질병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시간과 노력이 걸릴 수 있지만, 질병의 근원을 끊어 버릴 수 있습니다.
대증 요법이란?
대증 요법은 불편한 증상 (급성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 치료입니다. 환자의 고통을 완화하고 체력 소모를 적게하는 등 질병의 치료에 간접적으로 도움이되지만 근본적인 원인 제거에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원인을 방치하게되므로 보조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증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원인 요법과의 병용이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대증 요법과 원인 치료를 잘 조합 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