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석중의 보석, 너무 희귀한 10종의 천연 보석

 

오늘날 세계에는 약 200종의 천연 보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같은 보석은 물론 수많은 준 보석(품질, 수요 등이 보석보다는 약간 못한 것)이 존재하는데, 그 일부는 희소성 때문에 보석을 능가하는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오늘은 그러한 레어 중의 레어

보석10종을 소개해 드립니다.

 

 

 

가베가족 다이아몬드 보석칩 KS5771 13종 x 10p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1. 탄자나이트 (탄자니아)

탄자나이트(tanzanite)는아름다운 청자색을 띤 조이사이토의 일종입니다. 탄자니아에 있는 킬리만자로 산기슭의 한정된 지역에서만 채취되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었습니다.

 

1960년 대 상업적으로 생산량이 확보되고 티파니(미국 보석 제조 판매업체)의 지원 때문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온에서 열처리하면 푸른색이 더욱 선명하여 대부분의 탄자나이트가 열처리되고 있지만, 열처리하지 않고도 선명한 청색을 가진 것은 훨씬 가격이 높습니다. 산지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여기에서 채취하지 않으면 세계 어디에서도 탄자나이트를 볼 수 없습니다.

 

 

2. 블랙 오팔 (어두운 것일수록 고품질)

일반 오팔은 크림을 띤 흰색으로 움직이면 빛의 반사로 무지개 빛으로 빛납니다. 훨씬 더 귀한 블랙 오팔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에 있는 '라이트닝 리지' 밖에 나오지 않는다. 바탕색이 어둡고 선명하고 뚜렷한 것이 비쌉니다.

가장 비싼 블랙 오팔 중의 하나는 "Aurora Australis"라고 불리는 것으로 1938년에 생산되었습니다. 180캐럿의 크기와 얼룩무늬의 색채가 특징으로 2005년에는 100만 호주 달러(당시 환율로 약 80억원)의 가격이 붙었습니다.

 

 

3. 라리마 (도미니카)

도미니카 공화국의 한정된 지역에서만 채굴됩니다. 그 이름은 라리마(Larimar)의 발견자 중 한 명인 미겔 멘데스의 딸 라리사와 스페인어로 바다라는 뜻하는 "마르"를 조합한 것입니다. 

 

 

4. 파라이바 전기석(네온의 빛)

전기석은 다양한 색이 브라질에서 생산되지만 밝은 청록색의 색상을 갖는 것은 구리를 함유한 파라이바 전기석(Paraiba Tourmaline)뿐입니다.

 

발견된 것은 1989년. "브라질 파라이바 지역의 언덕 아래에는 특별한 것이 잠들어 있다"는 신념을 가졌던 보석 사냥꾼 바르보사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아무 성과 없이 폐광산을 파헤친 결과 8년 만에 아주 훌륭한 전기석을 발견합니다. 

 

다이아몬드 1만 개 생산할 때 파라이바 전기석은  1개밖에 생산되지 않는 아주 희귀한 보석입니다. 2003년에는 나이지리아와 모잠비크 광산에서도 발견되었는데 파라이바 전기석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5. 그란디디어라이트(투명한 것일수록 희귀)

Grandidierite가 처음에 소개된 것은 1902년 마다가스카르(아프리카에 있는 섬나라)에서 이를 발견한 프랑스인 광물 학자 'Alfred Lacroix'에 의해서입니다. 

 

이 청록색 광물은 전 세계에서 발견되는데, 보석 수준의 품질을 가진 것은 현재 마다가스카르와 스리랑카에서만 가능합니다. 대부분이 반투명이지만 가장 희귀하고 가장 비싼 것은 투명한 것입니다.

 

 

6. 알렉산드라이트 (색이 변하는 보석)

 

이상한 색의 변화를 보이는 알렉산드라이트(Alexandrite)가 발견된 것은 1830년 러시아 우랄 산맥입니다. 러시아 황제 알렉산드르 2세에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금록석의 일종으로, 태양 광 아래에서 청록의 빛을 발하지만, 백열등 아래에서는 홍자색이 됩니다. 변화의 정도는 표본마다 다르고 약간밖에 변화하지 않는 것도 있으며, 완전히 색깔을 바꾸는 희귀한 것도 있습니다.

 

 

7. 베니토아이트 (캘리포니아 주석)

캘리포니아 주산지로 베니토 강(이름의 유래) 부근에서 생산됩니다. 광산은 2006년에 상업적인 채굴을 종료했기 때문에 더욱 희소성이 높아졌습니다. 

 

베니토아이트(Benitoite)는 1985년에 캘리포니아 주의 보석으로 지정됐습니다. 어느 정도의 사이즈가 있고 고품질인 경우에는 2캐럿 이상이라면 1캐럿에 보통 1,000만 원 이상 가격이 매겨진다고 합니다.

 

 

8. 페이나이트(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보석)

1951년 영국의 보석 감정사 아서 찰스 데비 페인에 의해서 발견되어 1957년에 신종 광물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대영 박물관의 소장하는 것이 유일한 표본이었지만, 2004년에는 20여 개의 페이나이트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얀마에 있는 몇 개의 광산에서 일정량의 페이나이트(Painite)가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1,000개 이상의 표본이 존재합니다. 희소성 때문에 매우 고가이고, 1캐럿 당 6,000만 원에 거래됩니다.

 

 

9. 레드 베릴 (작아도 희귀)

Red beryl은 bixbite 또는 레드 에메랄드로 불립니다. 미국 유타주 지질 조사에 따르면 다이아몬드 15만 개 당 1개의 비율로 발견된다고 합니다.

 

순수한  베릴은 무색이며 밝은 빛깔은 암석에 포함된 불순물에 의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크롬, 바나듐이 포함되면 녹색 에메랄드, 철이 포함되면 파랑과 노랑의 아쿠아 마린과 골든 베릴이 됩니다. 레드 베릴의 경우는 망간에 의해 진홍색 빛깔이 생깁니다.

 

 

10. 타파이트 (우연의 발견)

오스트리아-아일랜드계의 보석 감정사 에드워드 찰스 리처드 타파 백작은 1940년 더블린의 보석상에서 커팅 된 보석을 대량 구입합니다. 그는 스피넬이라고 생각해서 구입했지만 관찰하면서 푸른빛이 도는 보라색은 다른 스피넬과는 조금 다른 빛을 발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감정을 의뢰한 결과 미지의 보석인 것이 판명됩니다. 보석은 커팅이 끝난 상태였기 때문에 원산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이 조사에 나서면서 마침내 스리랑카산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탄자니아와 중국에서도 발견되고 있지만, 현존하는 타파이트(Taaffeite)는 50개 이하로 매우 희귀한 보석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