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열(고초열) 이란?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 건강·웰니스/다이어트TIP
- 2016. 3. 31. 20:13
건초열(고초열) 이란?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건초열(고초열)은 봄에서 여름에 걸친 식물의 개화기에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고초열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초열(고초열) 증상
재채기나 콧물, 코 막힘 등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외에도 눈의 가려움과 충혈(알레르기성 결막염), 기침, 목의 가려움,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도 볼 수 있습니다.
고초열(건초열) 원인
삼나무 꽃가루가 가장 많은 환자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그 외 노송나무, 돼지 풀, 쑥 등 약 40종의 식물이 알레르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1
건초열(고초열) 치료 방법
항체 검사를 하여 원인 물질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며,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뿐만 아니라 꽃가루들을 마시거나 눈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와 고글처럼 입과 눈을 커버하는 것이 좋고, 외출 후에 현관 밖에서 옷을 털어 꽃가루를 떨어뜨립니다. 빨래를 걷어올 때도 꽃가루를 최대한 떨어뜨리게 합니다.
대체요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의 내복약이나 눈의 가려움에는 안약을 사용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의 복용, 점안약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내복약을 복용하고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주 정도 걸리므로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기 전부터 마시기 복용하고, 꽃가루 시즌이 끝날 때까지 계속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