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늘었다! 여성 탈모의 원인과 대처 방법
- 건강·웰니스/다이어트TIP
- 2017. 1. 1. 15:38
탈모는 남성과 고령자의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최근에는 30대 전후의 젊은 여성에게도 탈모와 머리숱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이 증가하는 이유
탈모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으로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과 혈액 순환 불량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인은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인이 머리카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에 치우친 식사
과도한 다이어트와 영양 균형이 무너진 식사는 영양 부족이나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초래하여 신체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섭취하는 영양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도 부족하고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모으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거나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 지거나 합니다. 또한 세포 분열이 활발하게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혈관이 수축하여 모발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할 수 없어 머리카락의 성장을 방해하게 됩니다.
수면부족
일상에서 수면 부족은 머리카락의 성장에도 좋지 않습니다. 머리카락은 밤에 자고 있는 동안 면역 세포나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낮에 받은 스트레스로부터 복구합니다. 그리고 수면 중에 충분한 혈액이 두피에 흐르는 것이 모발의 건강한 성장으로 연결됩니다.
성장 호르몬의 분비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시경에 활발하기 때문에 이 시간에 취침하고 있는 것도 머리카락의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음주, 흡연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면 알코올 분해를 위해 간에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머리카락까지 충분한 영양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두피가 영양 부족은 모발의 육성을 방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극히 미량의 일산화탄소를 흡입하게 됩니다. 이 일산화탄소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에 붙어 모세 혈관의 벽에 작은 상처를 만듭니다. 이것이 계속되면 모세 혈관이 딱딱해져 혈류를 나쁘게 할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혈류 부족은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밖에도 노화에 의한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이나 과도한 헤어 케어에 의한 두피의 트러블 등 여성 특유의 원인도 있지만, 여성의 사회 진출 등으로 인해 일과 스트레스가 쌓이는 생활습관이 남성과 같아지면서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이 많진 것이 아닐까 합니다.
탈모를 예방하려면?
먼저 탈모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탈모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상생활의 다양한 습관에서 발생합니다. 최근 업무의 과중으로 수면 부족이나 흡연을 시작하는 등 생활 스타일의 변화는 있었습니까?
또한 다이어트를 시작하거나 외식이나 음주량이 증가하는 등 식생활의 변화는 없습니까? 이러한 변화로 탈모가 늘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빨리 개선하도록 합시다.
-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
-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는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 알코올은 적당히
- 금연
이처럼 일상생활을 검토하는 것이 여성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두피 케어용 샴푸나 발모제를 사용한 치료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도입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 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