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로 빨리 풀려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4가지

피로가 쌓여 좀처럼 회복이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번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과 재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어떤 영양소가 필요할까요?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는 것도 매일 계속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식생활이 흐트러진 상태에서는 피로도 쌓이게 됩니다. 그럼 피로를 회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영양소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4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영양소


판토텐산

"판토텐산"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 B5라는 비타민 B군의 하나로 꼽히는 영양소입니다. 에너지 대사와 깊은 관계가 있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판토텐산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기능을 촉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판토텐산은 상당수의 식재료에 포함되어 있어 의식적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일상의 식사만으로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연어, 닭고기, 낫토, 계란 등


마그네슘

마그네슘도 피로 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회복을 도와주므로 마그네슘도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 또한 근육통에도 효과적이므로 근육통을 동반하는 피뢰의 회복에도 좋습니다.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섭취량은 270~370mg 정도입니다.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푸른콩, 콩가루, 아몬드 등


구연산

구연산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등을 한 후 축적되는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와 근육 운동 후 구연산을 섭취하면 근육 경련을 방지하고 통증을 가볍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감귤류와 매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감귤류의 맛 대부분이 구연산이라고 합니다. 구연산은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도입을 하도록 합시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4가지


1. 돼지고기

피로회복에 좋은 것은 돼지고기입니다. TV 등에서도 특집으로 돼지고기 요리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은 간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꿀 때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요?


밥이나 빵 등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포도당이 에너지로 변하지 않고 피로 물질인 젖산이 되어 버립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한 몸이라면 젖산이 배출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젖산이 쌓여 쉽게 피로해집니다.


그래서 에너지 원을 제대로 에너지로 바꿔주는 비타민 B1이 필요합니다. 젖산의 배출이 원활해지면 근육통 등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체력 회복과 자양강장 효과도 우수한 음식입니다.


2. 매실

구연산에서도 설명했지만 매실에는 많은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실의 구연산은 매실 장아찌를 하면 구연산이 더욱 많이 늘어납니다. 피로 물질 젖산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구연산은 피로 회복에 으뜸입니다. 그리고 매실은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섭취한 에너지를 더 효율적인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도 있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가 빨개지면 의사가 파래진다"라고 할 만큼 토마토에는 영양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피로 회복과 더위에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각각의 영양소로 더 많은 피로 회복 효과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4. 양파

양파도 피로회복에 추천하는 재료입니다. 양파의 자극 성분인 "황화아릴"이 포함되어 있으며 양파를 요리할 때 눈물이 나오는 것은 황화아릴 때문입니다. 그러나 황화아릴은 피로 회복에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황화아릴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알리티아민"이 되고 활성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여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줍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가다랑어, 콩 등과 함께 섭취하면 피로 회복을 빠르게 발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