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치료, 올바른 대응과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치료약이나 예방약은?

많은 감염성 위장염뿐만아니라 불행히도 노로바이러스에 사용되는 약물이나 백신은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이 "대증요법"입니다.


대증요법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직접 공격하는 치료가 아니라 그들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을 완화,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어떤 치료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바이러스의 배출과 함께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바이러스에 의해 방생된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력으로 수분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의 복통이 심하지 않는 경우라면,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수분을 취하면서 휴식을 충분히 합니다.

그러나 설사에 의한 탈수가 진행되고 있거나, 혹은 물을 섭취후 바로 토하는 경우에는 물을 한방울씩, 조금씩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해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구토를 억제하는 약, 위장을 정돈하는 약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르도록 합시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기간중 주의할 사항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는 뭐니 뭐니해도 수분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설사와 구토에 의한 탈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수분 보충에 게을리하지 않도록 합시다.



탈수는 몸의 수분과 나트륨 등의 염분이 손실됩니다. 현기증이나 두통, 메스꺼움, 의식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체력이 약한 유아나 노인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수분은 바이러스를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증상의 완화에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스포츠음료 등의 수분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으면, 다량 섭취시 페트병 증후군(급성당뇨병)에 빠질 위험이 있으므로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수분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설사의 증상이 힘들다고 해서 설사를 멈추게하는 설사약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특히 감염초기에는 바이러스의 배설이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설사를 멎게하면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 노로바이러스 치료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는 자주 수분을 공급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