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칼슘혈증과 저칼슘혈증의 증상과 원인
- 건강정보
- 2016. 5. 11. 17:29
고칼슘 혈증
▼고칼슘혈증 증상
칼슘의 혈중 농도가 현저하게 높아지는 상태입니다. 가벼운 경우는 변비, 구토, 요통, 식욕감퇴, 다 소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중증이 되면 혼란, 의식 혼탁, 혼수 등이 일어나고 근력저하, 부정맥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고칼슘혈증 원인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칼슘과 비타민 D의 과다섭취, 암 등이 원인이됩니다.
고칼슘혈증 치료방법
원인 질환의 치료를 실시합니다. 칼슘 농도를 낮추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 이뇨제, 뼈 흡수 억제제 등을 사용합니다. 1
저칼슘 혈증
▼ 저칼슘혈증 증상
칼슘의 농도가 현저하게 저하 된 상태입니다. 체내 칼슘의 99%는 뼈에 저장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혈액으로 공급되지만, 뼈로부터 공급이 지체되거나 소변으로 많이 배설되면 혈중 농도가 저하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형성, 근육수축, 혈액응고 등에 필수적입니다. 칼슘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중추 신경에 영향을 미쳐 손발 저림이나 혼란, 의식 혼란, 경련, 부정맥 등이 발생합니다.
저칼슘혈증 원인
칼슘 농도는 부갑상선 호르몬이 조정하고 있기 때문에, 부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저 마그네슘 혈증, 비타민 D 결핍, 신장기능장애 등이 원인이됩니다.
저칼슘혈증 치료방법
급성 저칼슘혈증의 경우 칼슘염 주사요법을 실시하고, 만성의 경우는 칼슘제나 비타민 D 등의 내복약으로 치료합니다.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는 그 치료를 합니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항염증 효과가 있는 모든 스테로이드 약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