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6가지
- 건강정보
- 2016. 4. 22. 22:40
허리가 아플 경우 그 원인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나 나빠서 허리가 아파 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위험한 질병으로 인해 허리에 통증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죠. 오른쪽 옆구리(허리) 통증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허리가 아플 때 가능한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근육통이나 근육의 피로에 의한 것입니다. 계속해서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하거나 무리한 자세, 무리한 운동으로 통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병이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나올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특히 오른쪽 옆구리와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담낭이나 신장의 질환입니다. 이들 장기는 몸의 오른쪽에 있으며 이상으로 인해 오른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6가지 원인
- 담석증
- 담낭염
- 신장 결석, 요관 결석
- 신우신염
- 위·십이지장 궤양
- 대상포진
6가지 질병은 어떤 질병인지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담석증
담석과 담즙 성분이 돌처럼 굳어 버리는 것입니다. 담즙은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역할이 있는 액체로 "간"에서 만들어져 "담낭"에 저장이 됩니다.
간은 배의 오른쪽 상단 근처에 있으며 신체의 장기 중에서 가장 큰 장기입니다. 담낭에서 담즙의 성분이 굳어 버린 것이 담석인데, 그 담석이 담즙의 흐름과 함께 이동하면서 담낭의 출구에 걸리면 심한 통증과 함께 일으키는 질병이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은 배의 통증뿐만 아니라 오른쪽 어깨에서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하며, 특히 40~50대 여성에서 많은 발병을 보인다고 합니다.
담낭염
담낭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 "담낭염"입니다. 급성 담낭염과 만성 당남염의 원인은 담석으로 담석증으로 막혀버린 출구에 담석이 좀처럼 움직이지 않으면 그것이 원인이 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급성 당낭염이 진행되면 담낭 벽에 구멍이 생기거나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만성 당남염은 급성 당낭염보다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오른쪽 복부와 허리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신장결석, 요관결석
소변의 흐름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여기에도 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을 총칭하여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중에서도 특히 많은 것이 신장에 결석이 있는 신장결석과 요관에 있는 요관결석입니다.
"신장"은 허리보다 약간 위에 좌우에 하나씩 있는 기관으로 소변을 만들거나 하는 등의 일을하고 있습니다. 결석이 생긴 위치가 오른쪽인 경우에는 오른쪽 배와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결석은 그다지 자각증상이 없어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다가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을 하기도 합니다. 반면 요관결석은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우신염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모이는 장소를 "신우"라고 합니다. 신우에 모인 소변은 요관을 통해 방광에 모아지고 소변으로 배설이 됩니다.
이 신우와 신장 자체가 세균에 감염되는 것이 "신우신염"입니다.
신우신염은 방광염에 이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방광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감염된 산장이 있는 쪽의 옆구리에서 허리까지 통증이 나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에 의해 자신의 점막이 손상되어 버리면 위, 십이지장 궤양이 됩니다. 주요 원인은 헬리코박터 균 감염이지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도 원인이 됩니다.
명치 부근이 아프거나 구토,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오른쪽 어깨와 허리 근처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몸에 숨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가슴에서 복부와 허리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좌우 어느 한쪽의 신경을 따라 따끔 따끔한 통증이 있는 물집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