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지혈증 치료 방법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의 원리

고지혈증 치료 방법에는 운동요법이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운동 부족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고, 4명중 3명은 운동 부족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운동부족이 고지혈증(이상 지질 혈증)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운동 부족이 고지혈증이나 성인병(생활습관병), 비만 등의 원인이 되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좀처럼 꾸준히 운동을 하기가 쉽지않습니다.



그렇지만 운동은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치료와 예방에 필수적입니다.



평소 운동에 취미가 없는 사람은 운동이 귀찮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가벼운 운동으로도 효과는 좋습니다. 우선은 무리없이 할 수 있는것부터 시작합시다.



고지혈증과 운동

고지혈증 치료방법에는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은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을 직접적으로 낮추는 효과는 없지만,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LDL 콜레스테롤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동과 HDL 콜레스테롤

운동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운동부족은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버립니다. 특히 유산소운동은 효과적이며, 유산소운동 자체가 HDL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운동과 중성지방

중성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유산소운동은 산소를 가져와 지방을 태워버립니다. 그러나 중성 지방은 바로 에너지로 이용되지 않고 근육내 클리코겐 등의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됩니다. 따라서 단시간의 운동은 중성지방이 연소되지 않습니다.



중성지방은 운동을 시작한 지 20~30분 지나야 연소되기 때문에 20~30분은 운동을 계속해야합니다. 중성지방이 감소하면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또한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효과적인 운동은?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고지혈증 치료 방법에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유산소운동은 걷기나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유산소 운동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출퇴근이나 집안일 등에서도 운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퇴근이나 쇼핑 등에서도 워킹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량의 기준

유산소운동은 매일 하며 일주일에 총 180분 이상 운동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질 때까지 무리하지 말고 30분의 운동을 주 3회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을 것입니다.



운동 전에 의사와 상담을

고지혈증 치료 방법에는 운동이 효과적이지만 동맥경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을 삼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운동의 강도나 종류를 의사와 상담하고 나서 유산소운동을 실시하도록 합시다.



출처 고지혈증.ne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