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 운용과 헤지펀드 운용전략
- 건강정보
- 2015. 10. 21. 09:47
헤지펀드는 어떻게 운용되는가
헤지펀드 운용전략
헤지펀드의 설립
돈이 필요한 사람은 헤지펀드를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지금 한창 떠오르는 매니저는 헤지펀드를 세우기 위해 초기 자본과 법적인 요건을 충족시키는 데 1만 5천 달러에서 3만 5천 달러 사이의 돈이 필요하다. 과거 몇 년 동안 이루어진 기술의 발달 덕분에 전화 수화기를 드는 것만큼이나 손쉽게 투자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이 가능해졌다.
“나는 이제 내가 투자하려는 지역에 있을 필요도 없으며, 회계 보고나 브로커 업무에 대해 걱정할 필요도 없다. 내게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의 대부분은 블룸버그나 웹 사로 연결된 PC로부터 그야말로 클릭만 하면 쉽게 얻을 수 있다. 발달된 기술로 인해 헤지펀드의 설립은 훨씬 더 수월해졌으며, 투자과정은 관리하기가 훨씬 더 용이해졌다. 과거에 비해 훨씬 더 빨리 더 많은 투자 기업을 직접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을 직접 조사하는 것은 오늘날의 열성적인 매니저가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헤지펀드 매니저와 헤지펀드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들이 과거 몇 년 동안 급속하게 성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기관투자업계 전체와 비교하면 그 규모는 작다. 바로 그러한 점 때문에 매니저, 변호사, 브로커를 포함해서 헤지펀드 업계의 종사자들은 대부분 서로서로 알고 지낸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몇 십 년 동안 헤지펀드 업계의 최선봉에 있었던 많은 유명인사들이 이제는 서서히 물러나고 그 자리에 자식들을 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서서히 헤지펀드 업계의 창시자들은 다음 세대에게 바통을 넘겨주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은 의심할 바 없이 부모가 만들어놓은 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할 것이다.
헤지펀드 산업의 기하학적인 증가에 매료된 많은 서비스 제공자들은 그들의 조직을 펀드 매니저들의 필요조건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 장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영업하고 있다. 프라임 브로커들은 제3차 마케팅 전문회사, 회계사 및 변호사와 팀을 이루어 말한다. 물론 각각의 서비스에는 수수료가 부과된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은 독특하고 더 큰 수익을 줄 투자기회를 찾고 있다. 헤지펀드는 수익을 증대시키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수단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와 매니저 모두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 따르면 헤지펀드는 평균적으로 S&P 500이나 다른 벤치마크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냈다. 지속적으로 시장을 능가하는 이런 능력은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면서도 높은 수익에 수반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는 잠재적 개인투자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반면 시장을 이기는 헤지펀드의 능력은 과장되었다고 믿는 반대자들도 아직 있다. 종종 헤지펀드 업계의 베테랑은 헤지펀드를 둘러싸고 있는 열광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많은 매니저들은 하락장을 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기도 하다.
헤지펀드에는 돈, 변호사, 회계사, 프라임 브로커라는 필수적인 네 가지 퍼즐조각이 필요하다. 일단 변호사를 찾고 나면 다음 단계는 대개 프라임 브로커이다. 프라임 브로커는 사무실 관리자, 후선 지원부서, 체결 사무원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계사는 출발할 때는 최소한의 요건밖에 되지 않지만 첫해가 지나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는 과거 실적을 공인하는 단계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문이 된다. 회계사가 그것을 모두 공인하기 때문이다. 돈은 생각 외로 별로 중요하지 않다.
헤지펀드 사업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비용은 펀드를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이다. 관리비용은 데이터서비스 비용과 체결비용부터 렌트비, 전화사용료까지도 포함된다. 새로 시작한 펀드매니저들은 이런 서비스 모두를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하는 프라임 브로커와 일함으로써 이 비용을 낮추려고 한다. 일단 펀드가 세워지고 운용되면 많은 매니저들은 정성을 들여 사무실 집기들을 갖추고, 운용사를 관리할 커다란 조직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프라임 브로커 서비스는 헤지펀드 운용 중에서 아주 세련된 분야 중 하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현실적으로 헤지펀드 운용의 기본은 매우 간단하다. 대부분의 경우에 프라임 브로커 서비스에는 세 가지 측면이 있는데 마케팅과 자본 모집, 법적·회계적인 일, 투자와 트레이딩 등이다. 대부분의 매니저들은 처음 두 가지에는 별로 관여하지 않으려 하므로 외부에 그 업무를 위탁하게 된다. 지난 몇 년 동안 매니저들은 회사 내에서 자체적으로 업무를 시행할 때 드는 비용의 일부만 들이면 아웃소싱을 통해 그들의 거래를 실행시키고 법적인 업무와 회계적인 기능이 수행되게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의 경쟁적인 시장환경 하에서 생존의 핵심은 투자자를 모으고 유지하는 능력이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매니저는 분기별로 견실한 수익을 올려야만 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은 투자자가 될 만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외부투자자와는 상관없이 처음 시작하는 펀드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매니저 자신이 넣는 투자액이다. 기존의 펀드들도 만약 매니저가 그 펀드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지 않는다면 돈을 모으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누구도 매니저와 같이 투자하기를 강요받지는 않는다. 개인이나 기관 모두 자신의 선택이다. 모든 경우에 투자적격심사를 하는 것과 매니저의 투자철학과 기준이 자신의 투자목표와 꼭 맞는지 결정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달려 있다.
헤지펀드, 다니엘 스트래치맨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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