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껌을 삼켰을 때, 껌은 어떻게 될까?


껌은 씹기 위한 것이지만 가끔 사고가 발생합니다. 물을 꿀꺽했을 때 함께 삼켜버리거나, 하품이나 딸꾹질할 때도 삼켜버릴 수가 있습니다.


껌을 삼켰을 때, 오랫동안 뱃속에 껌이 남아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죽는다는 이야기까지 들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껌을 삼키면 어떻게 될까요? 뉴욕 랑곤 메디칼 센터의 Ganjhu 박사의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껌도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체내를 통과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소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위장 기관은 매우 강력합니다. 스테이크를 소화할 수 있다면 껌도 소화할 수 있습니다." 라고 Ganjhu 박사는 말합니다. 위장은 위산과 효소로 껌을 분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껌의 베이스 부분은 그 화학적 성질 때문에 완전히 소화되지 않습니다. 즉 다른 음식과 달리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껌은 체내에 들어가면 다른 사람처럼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소화 기관의 운동성은 각자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껌은 배출됩니다.


껌이 창자에 달라붙거나 덩어리가 되거나 하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비록 완전히 소화되지는 않지만 배변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치아를 삼켰을 때 그대로 배출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유일하게 주의해야 할 점은 삼킨 껌이 식도에서 위의 입구를 막아 버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큰 껌은 삼키기도 힘들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껌을 삼키지 않도록 충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는 "껌은 전혀 영양으로서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껌을 삼키지 않도록 충고하고 있습니다.



원래 껌은 맛이 없어질 때까지 씹고 뱉어내는 것입니다. "껌이 몸에 해를 주거나, 죽음의 위험은 없지만 일부러 삼킬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Ganjhu 박사는 말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