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독감도 무섭지 않다! 면역력 높이는 식재료 5가지


이거 먹으면 독감도 무섭지 않다!

면역력 높이는 식재료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가족 중에서 한 명씩 기침을 하기 시작합니다. 가급적이면 약을 먹지 않고 이 겨울을 넘기고 싶은데, 주부의 경우에는 감기에 걸려도 가족 중에 누군가가 대신 가사나 일을 해주기는 힘이 듭니다. 


감기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건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우리 몸은 매일 식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겨울은 특히 식사의 내용이 중요하게 됩니다.


신경을 쓴 건강적인 식사뿐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할 수 있는 재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여기서는 독감도 무섭지 않은 면역력 높이는 식재료를 소개합니다.



1. 면역력에는 마늘!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하면 마늘. 그러나 마늘이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어도 마늘에 포함되는 어떤 성분이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까지는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선 마늘 특유 냄새의 원인은 「알리신」. 알리신은 황화 아릴류의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몸을 녹슬지 않도록 합니다.


알리신은 돼지고기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는 비타민 B1과 궁합이 잘 맞고,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으로 변화하고,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고 줍니다. 비타민 B1은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고 피부나 점막 등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성분입니다. 하루 2~3쪽 정도를 기준으로 식사에 도입합시다. 마늘은 기름과도 궁합이 좋아서, 볶음요리에도 효과적입니다.


2. 점막을 보호하는 호박


바이러스는 주로 코와 입으로 들어옵니다. 그러나 코와 입(목)에는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방어선이 있습니다. 그것이 점막입니다. 코 점막에서는 콧물이, 입 점막에서는 침이 분비되 항상 젖은 상태에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병원균을 죽이거나, 밖으로 몰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점막과 점액이라는 것은 건조에 약하고 겨울에는 분비가 저하됩니다. 분비가 저하하면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기 쉽게 되어 버려서 결국 감기나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겨울에는 의식적으로 섭취하여 피부나 점막을 강하게 하는 면역력 높이는 식재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수한 것이 호박입니다.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고 눈과 입, 코 등 점막을 강화합니다.


호박에는 그 밖에도 비타민 C가 풍부하죠. 그래서 "동지에 호박을 먹으면 1년 동안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기름과의 궁합이 좋아 조림에 할 때도 처음에 약간의 기름에 볶아내면 좋습니다.


3. 비타민 C가 풍부한 귤


옛날부터 감기 예방이나 감기에 걸리면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된 것을 먹으면 좋다고 했습니다. 비타민 C는 베타 카로틴과 마찬가지로 피부나 점막을 강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강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수분을 보급하기 위해서도 귤을 많이 먹는다는 것은 매우 이치에 맞지요. 비타민 C는 과다 섭취하여도 건강 피해 등은 없으니 안심하고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4. 발효 식품의 대표격·낫토


"건강은 장으로부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몸의 면역력도 저하됩니다. 건강하고 싶으면 항상 장내 환경이 좋은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장내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는 착한 균이 좋아하는 성분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것이 발효 식품입니다. 한국과 일본에는 많은 발효 식품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게 낫토입니다. 낫토균이 선인 균의 먹이가 되는 것뿐만 아니라, 낫토의 원재료인 콩의 건강 성분도 감기 예방에 충분히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피토케미칼"이 풍부한 무


최근 화제의 「피토케미칼」. 피토케미칼은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 내는 기능성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 증강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물이나 야채도 피토 케미칼을 가지고 있지만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에 제철을 맞는 면역력 높이는 식재료인 "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무를 넣고 국물처럼 가열해도 좋고, 무즙처럼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일상에서 많이 먹도록 합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