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에 좋은 오이 효능
- 건강정보
- 2015. 10. 14. 17:52
오이는 신장염, 부종, 피로 해소, 숙취 해소 등에 좋은 채소입니다
저는 산에 갈 때 오이를 썰어서 가져 가는데 산에 오를 때 땀을 흠뻑 흘리고 갈증이 나서 먹는 오이 맛이 최고입니다. 더운 여름날에는 식초가 들어간 미역ㆍ오이냉국을 마시면 가슴이 시원하고 기운이 나지요.
오이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오이는 단맛에 찬 성질로 있고 가슴에 쌓인 열을 풀어주고 갈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슴을 시원하게 하며 더위 먹은 것을 낫게 하죠.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신장염이나 부종이 있을 때도 씁니다. 오이는 해독작용과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폐물이 잘 빠져나가게 하는 작용도 하므로 피로 해소와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오이가 숙취해소에 좋다고 하는데요
소주에 오이를 썰어 넣어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술이 깨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이의 찬 성질이 소주의 열 기운을 내려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기 때문이죠. 술 마신 다음 날까지 술이 깨지 않을 때 오이를 갈아서 생즙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오이가 열 질환에 좋다는데
열이 원인이 되어 목이 붓고 아픈 경우가 많은데, 찬 성질인 오이는 인후염과 편도선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눈병에도 좋아 ‘화안(火眼)’에 쓴다고 하였는데, 화안은 풍열(風熱)이 눈에 들어와서 생긴 병으로 급성결막염에 해당됩니다. 이때 눈이 찌르듯이 아프고 이물감이 있으며, 분비액이 많이 나오고 충혈됩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아래위 눈꺼풀이 붙어서 눈을 뜨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이로 팩을 하는 까닭
가정에서 오이를 얇게 썰어 얼굴에 붙이고 있는 모습을 흔히 보게 되지요. 오이 마사지는 피부 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햇볕에 그을렸을 때도 좋습니다. 화상을 입었거나 땀띠가 생겼을 때에는 생즙을 바르거나 즙으로 씻어주면 회복이 빠릅니다.
오이를 주의해야 하는 경우
찬 성질이므로 뱃속이 차고 설사하는 사람은 적게 먹어야 합니다. 비ㆍ위장이 냉한 체질인 소음인에게는 맞지 않고 소양인에게 적합합니다.
오이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의 효과 - 많은 양의 물과 섬유질,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신선한 입안 - 오이는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다크서클 - 오이 주스를 마시는 것은 다클서클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