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증상과 괜한 걱정(어지럼증, 변비, 두통, 출혈)
- 건강정보
- 2015. 10. 16. 13:57
임신초기의 증상과 걱정
임신이란 여성들에게 늘 일어나는 일이지만, 그 일이 당신에게 일어났을 때 그것은 대단한 사건이다. 당신은 이제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가장 중대한 모험을 시작했다. 앞으로 9달 동안 당신은 당신을 감싸고 있는 임신이라는 창을 통해 모든 것을 바라보고 인지할 것이다. 늦은 임신으로 당신은 기대감과 두려움이 많을 것이다.
임신기간 중 처음 두세 달이 가장 어려운데 모든 것들이 가장 불확실한 데다가 그 어느 때보다 몸의 피로감이 심할 때이기 때문이다. 처음 두세 달은 임신의 행복함을 즐기기에는 가장 힘든 달이지만, 조금만 참으면 행복하고 편안한 임신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임신초기의 증상들 (임신 초기의 걱정)
어지럼증
이 증상은 순환계가 필요로 하는 혈액량이 증가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이다. 고단백 식품 위주로 소량의 규칙적인 식사를 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변비
창자 주변의 근육들이 자궁에 대한 압박으로 늘어져 창자의 움직임이 약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변비는 임신기간 동안 흔히 발생하는 문제다. 규칙적인 운동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만일 인공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것이 변비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천연 철분제로 바꾸거나 철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먹도록 한다.두통
호르몬 변화, 불안감, 피로, 탈수증, 배고픔, 좋지 않은 자세 등이 모두 두통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보통 두통은 당신의 몸이 더 많은 휴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어두운 방에서 쉬거나 산책, 명상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경우는 혈액의 당 수치가 떨어져서 두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한다.출혈
출혈을 하면 일단 너무 놀라게 되는데, 출혈은 있을 수 있는 증상이며 또 원인도 다양하다. 출혈이 임신 초기의 한두 달 동안에 일어나고 수정란의 착상과 관련이 없는 경우라면, 그것은 질 검사나 성관계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어 질염을 의심할 수도 있다.
혹은 호르몬 변화 과정이 아직 안정되지 않아 평상시의 생리주기에 즈음하여 출혈이 일어난 것일 수도 있다. 출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임신 10주와 12주 사이에 태반은 난소의 황체로부터 자궁벽에 착상하는 것을 지원해줄 호르몬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 출혈은 태아가 아니라 아직까지 착상이 되지 않아 비어 있는 자궁 내막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출혈은 절대로 태아의 어떤 위험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만일 출혈이 심각한 경우라면 유산의 상황을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서둘러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