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혈압의 원인과 고혈압 예방 방법

고혈압


고혈압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내버려 두다가 합병증을 일으켜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내 몸 안의 폭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가 800만 명에 이른다고 하는데 고혈압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요?


현재 통계에 따르면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국 및 유럽 고혈압학회의 고혈압 기준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초기에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 검진을 통하거나 다른 질환으로 병원에 내원했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결과 약 90%는 원인이 불분명한 본태성 고혈압이며 약 5% 정도는 콩팥의 질환이나 호르몬의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분명한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전조증상은?

고혈압 전조증상 - 어지러움


대부분의 경우에는 특이 증상이 없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아침에 두통이 반복된다
  • 뒷골이 당긴다
  • 어지럽다
  • 핑 도는 느낌
  • 두근거림
  • 쉽고 반복적인 피로를 호소

그리고 코피가 잘 멈추지 않거나 시야가 흐린 경우, 숨이 찬 경우는 혈압이 높아서 생기는 혈관질환이 이미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은?

고혈압 합병증


검진에서 빨리 발견되거나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는 경과가 좋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 유발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당뇨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만성 질환인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는 이유가 합병증에 있습니다.


고혈압의 대표적인 합병증은 심혈관계 합병증입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이 심근경색이나 심부전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그 외 뇌졸중, 신부전, 하지 혈관질환 등도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입니다.



고혈압의 치료방법

고혈압 치료방법


비교적 젊은 층에 속하는 40대 환자가 검진에서 고혈압이 발견되면 한 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된다는 불안감 때문에 병원에 늦게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고혈압의 기본적인 치료는 4가지의 약물치료 중 한 가지를 환자에게 맞춰 선택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 비만이나 염분섭취가 많은 경우, 음주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는 이런 부분을 해결해줘도 경과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원인이 있는 이차성 고혈압인 경우 빨리 원인을 규명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기에 약물복용에 대한 걱정보다는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예방방법

고혈압 예방방법 - 채소 섭취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7가지 생활수칙을 강조했습니다.

  1. 음식을 골고루 싱겁게 먹자
  2.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자
  3.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자
  4. 담배를 끊고 술을 삼가자
  5. 지방을 줄이고 채소를 섭취하자
  6.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자
  7.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자

 정기 검진 결과 혈압에 이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확실하게 진단하여 고혈압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고혈압은 결코 어렵고 두려운 병이 아닙니다. 본인 스스로 조절하고 관리할 수 있는 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