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발성 부신 질환의 증상 및 원인

원발성 부신 질환의 증상 및 원인



원발성 부신 질환 증상

부신피질에서 알도스테론[각주:1]이 과잉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고혈압이 되기 쉬우며 30~40대 여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알도스테론은 나트륨과 칼륨의 혈중 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지만, 과잉으로 분비가 되면 그 염류의 균형이 무너지고 나트륨 농도가 높아져 고혈압을 일으키는 것 외에도 저칼륨 혈증이 되어 사지의 무력과 마비 등이 나타납니다.





청소년이나 난치성 고혈압 환자 중에는 고혈압의 원인을 찾을 때 원발성 부신 질환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원발성 부신 질환 원인

부신피질[각주:2] 종양이나 부신피질 조직의 이상 증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발성 부신 질환 치료법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으로 절제를 합니다. 많은 증상은 종양의 적출에 의해 개선이 되지만 고혈압이 정상으로 돌아 오지 않는 경우도 있어, 그 경우에는 강압을 합니다.


증식은 알도스테론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을 사용합니다. 




  1. 알도스테론 부신피질 호르몬으로, 나트륨 이온의 재흡수와 칼륨 이온의 배출 증가를 통해 체내 염분과 수분 평형조절 및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문으로]
  2. 부신피질은 내분비기관 중 하나인 부산의 겉부분입니다. 부신겉질은 콩팥 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인 부신의 겉부분을 말합니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염류코르티코이드, 남성 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