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차이점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은 같은 신경전달물질이지만 노르아드레날린에 메틸기를 추가하면 아드레날린이 되어 노르에피네프린은 아드레날린의 전구물질이 됩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의 전구물질은 도파민에서 세가지 모두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집니다. 각각 움직이는 몸의 부위는 달라 체내에서 생성되는 장소도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드레날린의 특징

▶ 흥분과 불안

아드레날린은 주로 장기나 근육에 흥분상태임을 전하고 적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는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흥분과 함께 불안한 마음도 만들어 냅니다.


▶ 혈관, 장기의 영향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소화관의 평활근을 이완시키므로 기능이 나빠져 소화활동이 활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의약품으로서의 아드레날린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지혈제로 사용되며, 또한 벌에 물렸을 때 등과 같은 과민성쇼크에도 사용됩니다.


▶ 부신수질에서 생성

아드레날린은 위기를 감지하는 시상하부에서 지령이 나오고 부신수질에서 만들어집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의 특징

▶ 흥분과 분노

아드레날린과 같은 흥분 상태에 빠져 방출에 의해 혈압이 올라가지만 아드레날린처럼 심박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 혈관에 작용

혈관을 수축시키지만 아드레날린 정도의 강한 작용은 없습니다.


▶ 교감신경이 부신수질에서도 생성

노르 아드레날린은 시상하부에서 지령이 나와 생성되지만 생성장소는 아드레날린과 다른 교감신경이 부신수질에서도 만들어집니다.


 

메틸기 - 알킬기 중에서 가장 간단한 것으로 메테인 1개의 수소원자를 제거하거나, 다른 치환기와 결합한 경우를 말한다.

노르에피네프린 - 교감 신경계의 신경 전달 작용을 하는 부신수질에서 에피네프린과 함께 추출되는 호르몬

전구물질 - 어떤 화합물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재료가 되는 물질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