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지르면 붉게 남는 접촉성 두드러기 원인은

접촉성 두드러기는 피부에 기계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생기는 두드러기이며, 물리적 두드러기 및 기계적 두드러기라고도 합니다.

시계를 착용하거나, 벨트로 허리를 쪼여주고 있거나, 속옷의 고무줄 마찰 등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그 이외에도 악세서리의 금속 부분에 접촉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문지르면 붉게 남는 접촉성 두드러기


이것은 진피의 혈관 주변에 있는 비만 세포가 자극을 받는 것으로, 그 세포 벽에서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히스타민은 모세 혈관에 작용하여 혈관 벽이 물질을 통하게 되어 투명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혈관 주변 조직에 혈장이 스며 나오고, 붉은 팽창이 발생합니다.


접촉성 두드러기는 다른 두드러기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끈 등으로 손목을 강하게 묶어면 그 자극에 의해 지렁이 처럼 붓기가 되고, 가려움은 없는 것이 접촉성 두드러기입니다.


마찰로 인한 열이 생겨 온열 두드러기도 부정할 수 없지만, 어디까지나 피부에 어떤 물질이 접촉한 경우에 발생한다면 접촉성 두드러기(기계적 두드러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드러기는 강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쉽지만, 접촉성 두드러기의 경우 붉게 붓는 것만으로 그치며 가려움증과 통증은 별로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계적 두드러기가 발생한 상황이 지나고 나면 가려움증이 발생하거나 두드러기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접촉성 두드러기의 판별 방법


접촉성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쉬운 체질을 판별하려면 피부에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피부과에서 사용됩니다.


볼펜 끝과 같은 단단하고 가느다란 물질로 피부를 압박하면서 강하게 문지릅니다. 건강한 사람은 약간 붉어지고 약간 부풀어 오르는 정도지만 접촉성 두드러기인 사람은 새빨갛게 부어 오릅니다.



접촉적인 자극에 두드러기의 원인의 하나인 히스타민의 유리가 일어나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 키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피부 혈관에 작용하고 있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만, 비만 세포의 세포 벽이 어떠한 원인으로 약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인식할 수 있으면 그 원인을 피하는 것이 예방법이 되기 때문에 접촉성 두드러기도 피부에 싫어하는 자극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촉성 두드러기의 치료는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이나 주사 등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연고 등의 외용약도 함께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봉책이 때문에 자극이 있으면 다시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편, 두드러기의 발병을 잘 컨트롤 해가면서 서서히 약의 양을 줄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 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공통사항으로는 연령과 환경의 변화로 완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접촉성 두드러기가 일어나기 쉬운 사람도 그 점을 감안하여 지속적으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드러기는 접촉적이지 않다고 해도, 거부반응으로 장 점막이 붓고, 설사, 복통, 구토 증세가 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왔을 때는 두드러기가 몸의 내부 점막에도 발생한 신호입니다.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많은 혈액 성분이 혈관 밖으로 새어 나오고 있어 순환하는 혈액량이 줄어 들어 쇼크 상태인 과민성 쇼크에 빠집니다. 매우 위험한 상태이므로 응급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