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월경전 증후군 증상과 해결법

생리전에 괴로운 증상이 나타나는 생리전증후군(PMS)을 아시나요? 배란 직후 부터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상태가 나빠지는 사람도 있고, 생리 직전에만 증상이 나온다는 사람도 있어 증상과 정도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찾아봅시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 & 해결방법



월경전 증후군 증상


이런 증상이 있으면 월경전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강하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치료의 대상입니다.




몸의 증상


유방이 아프다

위장과 하복부의 통증

메스꺼움

설사와 변비

몸이 무겁고 나른하다

요통

어깨 결림

냉증

두통

손발의 부종

심한 졸음 또는 수면 리듬의 붕괴와 불면증

식욕 증진(간식 등)

현기증

피부염

여드름




마음의 증상


조바심 내고 성질을 낸다

불안이 커지고 우울한 부정적인 기분

집중력이 저하

의욕이 저하

성욕의 증진 또는 감퇴


혼자서 가능한 월경전 증후군 해결법


생리전에 일어나는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알려진 것이 식이요법과 운동 등의 일상생활의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조금이라도 없애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의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식사


월경전 증후군의 개선은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며, 특히 양질의 미네랄과 비타민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저지방 다이어트도 PMS의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전에는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특히 단 것을 먹고 싶어집니다. 그렇다고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는 주스와 과자를 섭취하면 오히려 피곤하기 쉬운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월경 전은 혈당을 완만하게 증가시키는 감자류와 현미, 과일 등을 소량씩 여러번에 나누어 먹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단 것을 먹고싶을 때에는 팥과 고구마, 밤 등을 사용한 과자를 추천합니다.


부종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식사 중의 염분 섭취를 절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 리듬이 깨져 있는 경우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알코올을 삼가하면 정신이 안정됩니다.




운동


몸의 수분을 비축하기 쉬운 월경 전 시기에는 유산소 운동으로 땀을 방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3회 정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산책이나 가벼운 조깅, 걷기, 수영 등을 의식적으로 하면 몸에 비축된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여 혈액순환도 좋아집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월경전 증후군 증상은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도 크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슬 몸에 피로가 생기는 시기라고 생각되면 무리한 일정과 과도한 업무는 피하는 등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생활해야 합니다.


기초체온을 측정하여 사이클을 기록해 두면 몸이 불편한 시기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수면 시간을 충분히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리 기간에는 여유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월경전 증후군 증상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그 주기를 완만하게 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이것에 효과적인 것이 저용량 피임약 복용입니다.


복용하면 70~80%의 사람은 증상이 완화되거나 완전히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 한약을 처방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오 미용클리닉 원장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