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리전 두통 신속하게 개선하는 방법

여성에게는 편두통 환자가 많다고 하는데, 종종 일어나는 두통이 생리 전에 일어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비교적 많습니다. 생리전 두통은 어떤 매커니즘으로 일어나는지, 또한 개선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생리전 두통 신속하게 개선하는 법


생리전 두통은 여성호르몬의 증감에 의해 연동해서 일어나는 것이 많습니다. 생리와 관련된 여성호르몬은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2개 이며, 그 중 두통에 관련되는 호르몬은 난포호르몬입니다.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두통의 특징


난포호르몬과 황체호르몬은 생리주기중 주기적으로 증감합니다. 그 중 두통이 일어나기 쉬운 것은 난포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는 타이밍인데, 이것은 배란 직후와 생리 직후에 해당합니다.


난포호르몬이 감소하면 뇌내의 물질인 세로토닌(불안감 등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함께 감소하기 때문에 뇌혈관 확장이 일어나고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전후에 발생하기 쉬운 두통은 "욱신욱신 맥을 치듣 아프거나", "움직이면(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더 아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눈이 반짝하는 증상이나 구토가 수반되기도 합니다.


이른바 혈관이 확장하고 맥에 호응하는 특징이 잇는 편두통이라는 것입니다.


같은 두통도 그 고통 뒤에 더 심각한 질병이 숨어 있기도 합니다. 우선 고통의 증상이나 시간등을 체크하여 생리주기와 비추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전문의에게 다른 질병이 없는지를 확인 받으면 안심이 됩니다.




생리전 두통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


생리전 두통은 월경전증후군(PMS)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월경전증후군에 의한 두통은 무엇보다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우선 호르몬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규칙적인 생활을 의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과 식사를 3끼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산부인과나 한의원 등에서 월경전증후군에 대한 피임약(먹는 피임약) 처방과 한약을 처방해달라고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생리전 두통은 신체 본래의 리듬에서 오는 것으로, 아플 때는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합니다. 그러나 쉴 여유가 없을 때에는 진통 해열제를 복용하는 선택사항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통해열제는 마시는 방법에 따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시 주의사항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