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년 만에 지구에 접근한 거대 운석, 충돌 가능성은?


초 거대 운석이 지구에 충돌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궤도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근거리를 통과하는 것만으로도 지진이나 대형 해일 등 기상이변을 일으킬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 직격 3km의 거대 운석의 충돌


영국 신문 'Express'가 10월 19일 보도에 따르면 천체 관측 학자들이 거대한 운석 '2000 ET70'을 관찰한 결과, 이 운석은 향후 지구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고, 최악의 경우 충돌할지도 모른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피해의 정도와 가장 가까운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고, NASA 및 각국의 우주 기관에서는 아직까지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의 'The Sun'에 다르면 '2000 ET70'을 관측한 결과, 직경이 이전에 예측한 2.6km보다 더욱 큰 3km를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구 충돌 시의 피해는 미지수이지만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것은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숫자만으로 운석의 크기를 가늠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NASA 연구원이 제작한 '2000 ET70'의 크기를 자유의 여신상의 크기와 비교한 사진입니다.


▶ 4년 만에 다시 지구로

빨간 원이 자유의 여신상


사실 '2000 ET70'이 지구에 접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2년에도 지구 근처를 통과하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지구에서 69만 km 부근까지 접근했지만, 이번에는 더욱 가까이 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얼마나 접근하는지 과학자들도 빨리 알고 싶어 하지만 정확한 궤도를 예측하기는 곤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처럼 사전에 발견된 것만으로도 행운이라고 합니다. 우주 국가 '아스가르디아'의 기획자 이고르 아슈르베일리 회장은 "지구는 운석의 충돌에 대해 너무 취약하다"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러시아에 떨어진 운석 정도의 크기라면 요격 미사일로 사전에 파괴할 수 있지만, 지구 상의 모든 사람이 운석의 접근을 몰랐다"고 이고르 회장은 전합니다.


이고르 회장은 우주 국가 '아스가르디아'에는 지구를 운석으로부터 보호하는 실드가 설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직경이 수 km의 거대한 운석은 불가능합니다.


▶ NASA는 운석 충돌을 철저히 부정


하지만 NASA는 지금까지 거대한 운석이 지구에 충돌할 가능성은 낮다는 성명을 내고 있습니다.


"NASA에서는 현재 지구와 충돌 가능성이 높은 궤도에 있는 운석과 혜성을 발견하지 못 했다. 그래서 대규모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적다. 우리가 파악하고 있는 한 수백 년은 거대 운석이 지구에 충돌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 NASA


하지만 이것으로 안심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이 은폐하고 있는 정보도 있을 수 있고, NASA도 불편한 사실을 은폐할 가능성도 부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