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마토 주스 효능 5가지와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

토마토 주스는 토마토를 싫어하는 사람도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고마운 음료입니다. 토마토의 영양소라고 하면 산화를 방지하는 리코펜이 유명하지만 마시는 방법에 따라 건강 미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토마토 주스 효능 5가지와 효과적인 마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는 영양이 듬뿍 담긴 건강 음료입니다. 토마토를 싫어하는 사람도 마시는 방법을 궁리하면 어려움 없이 마실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역시 토마토에 포함된 영양과 효능은 놓칠 수 없습니다. 여성이 아름다워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효능을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토마토의 5대 영양소


생 토마토를 섭취하기보다는 간편하게 영양을 흡수하기 쉬운 토마토 주스는 아름다워지고 건강해지고 싶은 여성에게는 필수 음료입니다. 그리고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 토마토보다 가공 토마토가 3.8배나 많이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1. 토마토는 리코펜

생 토마토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심지어 토마토 주스는 흡수율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색소 성분으로 열에 강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의 천적인 산화(노화)를 방지하고 주름이나 기미의 원인이 되는 것에 작용하여 피부 노화도 예방하는 효능이 비타민 E의 100배 이상으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리코펜은 혈당을 낮추고 혈액의 중성 지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생활습관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염분을 억제하는 칼륨

칼륨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과 염분(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붓기 쉬운 체질을 개선하고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칼륨은 최근의 연구 결과 뇌졸중 예방, 골밀도 증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세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혈압을 조정하거나 안정된 신체를 만들어 줍니다.


3. 식유 섬유가 풍부하다

수용성 식이 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완만하게 하여 혈당의 급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등의 추가 지질을 흡수하여 배출하고, 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선인균을 늘리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정장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니코틴산(니아신)

니코틴산은 생소한 영양소일지 모르지만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비타민 B 복합체의 일종입니다. 당질이나 지방질을 태워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알코올을 분해할 때 일하는 "효소"를 돕는 보조 효소로서의 역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니아신이 부족하면 식욕이 없어지고 소화불량, 피부 발진이 일어납니다.


5. 비타민 C

미용이라고 하면 비타민 C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타민 C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며, 질병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거나 철분의 흡수를 좋게 합니다.


그리고 리코펜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도 있어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지키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발휘합니다. 부족하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감기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토마토 주스 효능 5가지


토마토 주스의 5대 영양소의 살펴봤지만 구체적으로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을 가져다주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미백 효과와 주름 예방

피부 미백 효과의 안티에이징 피부를 만들어 주는 것은 토마토의 "리코펜"입니다.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를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의 아름다움을 지키거나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피부의 적인 자외선의 영향으로 콜라겐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해 주거나 자외선의 억제, 주름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2.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

토마토 주스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 섬유는 사람이 소화할 수 없는 것으로 대변의 양을 늘려 배출하는 구조입니다. 주스는 수분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배변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선인균을 늘려주기 때문에 장기 섭취를 하면 변비 체질로 고민하고 있던 분들도 체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숙취 예방 효과

레드아이처럼 토마토 주스와 조합을 즐기는 술은 숙취가 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숙취는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물질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잔류하여 발생하지만 토마토 주스에 포함된 니코틴산은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에 관련된 효소를 돕는 기능이 있어 혈중 알코올 농도 저하 등 숙취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강력한 노화 방지

토마토 주스는 리코펜을 비롯해 콜린, 베타카로틴, 루테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물질은 말 그대로 몸의 산화(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체내에 흡수되어 피부와 혈관,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도움을 줍니다.


5. 피로 회복

인간의 몸은 당질과 지질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구연산 사이클"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구연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이 구연산 사이클이 제대로 활동하여 피로가 회복되고 대사가 오르는 것입니다. 구연산은 피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을 근육에서 간으로 보내 에너지로 변환하는 효과를 하여 토마토 주스를 마심으로써 젖산을 에너지로 돌려 대사를 향상시켜 버립니다.


토마토 주스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


미용과 건강의 효능을 제대로 실감하려면 매일 계속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영양소 중에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마실 양과 시간 그리고 마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무염 주스를 선택하자

주스에 소금이 첨가되어 있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맛 성분인 글루타민산과 소금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 매일 마시는 토마토 주스는 소금 무첨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을 일으키는 염분(나트륨)을 동시에 섭취해 효과가 반감되어 버립니다.


▼ 자기 전에 한 잔

마시는 타이밍은 마시고 싶을 때 마시면 되지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시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건강을 위해 아침에 마시면 좋을 것 같은 느낌이 있지만 리코펜은 성장호르몬을 분비시키는 효과가 있고, 이 성장호르몬은 밤에 활발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토마토 주스는 밤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전날 과음을 했거나 외출 시 자외선의 대책으로 마실 때에는 아침도 좋을 것입니다.


▼ 하루 200ml 마시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어느 정도를 마시면 좋을까요? 생각보다 적은 200ml가 적당량입니다. 하루에 필요한 리코펜의 섭취는 15mg 이상이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너무 지나치게 마셔도 소변 등으로 배출되거나, 과잉 섭취되어 버립니다.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을 지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올리브오일을 첨가

리코펜의 효과를 올리는 비법은 "따뜻한 토마토 주스에 올리브오일을 넣는것"입니다. 올리브오일은 변비에도 좋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머그컵 등에 토마토 주스 200ml와 올리브오일을 1큰 술 정도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가열합니다. 리코펜의 흡수율이 4배 향상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주스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만 역시 첫 번째는 항산화 작용입니다. 안티에이징 효과가 뛰어나게 좋은 것 같습니다. 올리브오일로 흡수를 플러스하고 밤시간대에 마시면 언제까지나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